역모기지론
역모기지론 수령액은 얼마? 조건과 신청방법 한눈에 알아보기
ALL신용대출

노후 준비가 고민이신가요? 매달 꾸준한 현금을 만들고 싶으신가요? 이럴 때 ‘역모기지론’을 활용하면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역모기지론 수령액 및 조건, 신청방법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딱 1분이면 되니 필독 추천합니다.

 

모르면 손해 보는 정보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신청하기0.1%만 아는 비상금대출(추천)국민연금 납부자 대출, 조건 대박이네 역모기지론



역모기지론이란?

역모기지론은 고령자가 소유한 주택을 담보로 매달 연금처럼 돈을 받는 대출 상품입니다. 집은 있지만 현금이 부족한 노후 생활자의 생활 안정을 돕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사망 후 주택을 처분해 대출금을 상환하는 방식으로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 사망하면 주택은 국가 소유가 되나요? 아닙니다. 사망 시 집을 처분하여 쓴 금액을 상환할 뿐, 상속인 소유입니다.
📌 역모기지론의 공식 명칭은 ‘주택연금’입니다.

 

역모기지론 자세히 알아보기



대상(자격)

역모기지론은 다음 자격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주택소유자 또는 배우자 중 한 명이 만 55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
🔹주택 공시가격 합산 12억원 이하
🔹주거용 부동산(아파트, 단독·다세대·다가구·연립 주택, 주거용 오피스텔)

상가 및 업무용 오피스텔은 역모기론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주택 공시가격이 12억원을 초과하더라도 2주택 보유자라면 1주택 처분 조건으로 승인 가능합니다.

📌 부부 중 한 사람만 내국인이면 가능, 둘 다 외국인이면 가입 불가

 

내용

대출한도는 최대 6억원, 금리는 연 3.82% ~ 3.94%입니다. 대출기간은 부부 중 어린 사람(연소자)이 100세 되는 해까지 보장됩니다. 지금 방식은 4가지로 나눠어져 있습니다.

🔹종신지급 : 평생 매달 일정 금액 받는 방식
🔹혼합 : 일부는 한 번에 받고, 나머지는 매달 나눠 받는 방식
🔹확정기간 : 10년~30년 중 정한 기간 동안만 받는 방식
🔹우대 : 기초연금 받는 사람은 월 지급금이 더 많아지는 방식

역모기지론은 주택금융공사의 보증을 받기 때문에 ‘보증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초기보증료는 주택가격의 1.5%가 책정되며, 이는 대출금 안에서 자동 차감되어 빠져나갑니다. 이후 부터는 매년 연보증료로 남은 대출금의 0.75%를 나눠 납부하게 됩니다. 이 역시 매달 받는 연금액에서 자동 차감합니다.

 

수령액

역모기지론 수령액은 주택 공시가격, 신청자 연령, 지급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나이가 많을수록 기대 수명이 짧아지기 때문에 월 수령액은 높아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공시가격 6억원 아파트, 만 65세 신청자가 종신지급(매월 일정금액)을 신청하면, 월 90~100만원 정도의 연금을 받게 됩니다.


기초수급자(만 65세 이상, 소득 하위 70% 이하)는 우대가 적용되어 동일한 조건에서도 10~15%의 금액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매월 얼마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역모기지론(주택연금) 예상금액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하단 링크에서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월 예상 주택연금 조회하기 역모기지론

 

서류

역모기지론 신청 시 다음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소득증빙서류(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국민연금 수급내역서, 소득금액증명원 등)
🔹자산증빙서류(부동산 등기부등본, 자동차 등록원부, 금융자산 잔고증명서 등)
🔹인감증명서(+인감도장)

기초수급자는 ‘기초연금 수급자 증명서’를 첨부해야 합니다. 모든 서류는 신청일 기준 3개월 이내 발급된 것만 인정합니다.

 

신청방법

역모기지론은 1금융권 시중은행(지방은행 포함) 및 한국주택금융공사(HF) 지점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전화로 사전 예약 후 방문하여 상담(약 1시간) 및 서류 제출을 하면 심사가 시작됩니다. 이후 감정평가사가 집을 방문하여 주택 상태, 입지, 시세 등을 확인합니다. 이를 토대로 월 연금액을 산정하게 됩니다.

📌 방문일정은 사전에 안내하며, 집 내부까지 확인합니다. 평가비용은 10~15만원으로 보통 신청자가 부담합니다.

승인이 완료되면 은행에 방문하여 대출계약서를 작성합니다. 대출 실행 후에는 주택에 1순위 근저당권이 설정되거나 신탁 등기가 진행됩니다. 모든 과정이 완료되면 신청자 명의 계좌로 연금 지급이 시작됩니다. 신청부터 연금 수령까지 평균 3~4주 정도 걸립니다. 하단 링크에서 빠르게 상담예약 및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역모기지론 신청하기

 

역모기지론 상속

역모기지론 가입자가 사망하면 담보로 설정된 주택은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처분해 대출금을 회수합니다. 집을 판 금액이 대출잔액보다 많으면 그 차액은 상속인에게 돌려줍니다. 반면 대출금이 더 많아 손해가 나더라도 상속인에게 이를 청구하지 않습니다. 손해 보는 부분은 주택금융공사가 부담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만약 상속인이 대출금을 상환하면 집을 그대로 상속받을 수 있습니다.

 

역모기지론 단점

역모기지론은 안정적인 노후를 보장한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단점도 존재합니다.

🔹집값 하락 리스크 : 주택 가격 하락 시, 상속자에게 돌아갈 몫이 줄어들거나 없어집니다.
🔹금리 인상 부담 : 변동금리 상품이기 때문에 기준금리가 오르면 이자 부담이 증가합니다.
🔹유동성 부족 : 집을 담보로 설정했기 때문에 필요 시 매각이 어렵습니다.(+담보대출 불가)
🔹사망 후 상속제한 : 상속인이 직접 상환해야 주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 간 분쟁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거주 의무 : 1년 이상 거주해야 합니다. 집을 비우거나 주민등록을 옮기면 연금 지급이 중단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역모기지론 수령액 및 조건, 신청방법을 말씀드렸습니다. 고령층의 가장 큰 고민인 노후생활 자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정책입니다. 은퇴 이후 소득이 없는 분이라면 긍정적으로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턱을 괴고 책을 보는 여자

인기 많은 컨텐츠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