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대출이니까 당연히 승인되겠지…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의외로 예상치 못하게 부결되는 상품이 ‘비상금대출’인데요. 지금부터 토스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 3가지 및 대처 승인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토스 비상금대출 조건(금리/한도) 및 후기 등 기본 정보가 궁금한 분은 하단 링크를 먼저 읽으실 것을 추천합니다.
모르면 손해 보는 대출 정보
토스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 3가지
1. 저신용자
대출 부결 사유 1순위는 바로 신용점수 미달입니다. 토스 비상금대출은 저신용자는 발급이 안 되는 서울보증보험 한도가 나와야 승인이 가능합니다. 정확한 신용점수는 명시하고 있지 않으나 6등급 이하라면 부결률이 매우 높다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단 토스뿐 아니라 1금융권 비상금대출이 모두 동일합니다.
저신용자에 해당된다면 점수(등급)에 맞춰 2금융권 ~ 3금융권 대출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단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연체 기록
연체는 금융권에서 최악으로 평가하는 요건입니다. 대출은 물론, 신용카드, 통신비, 공과금, 세금 등 제때 납부하지 않으면 토스뱅크 비상금대출을 받는 것은 불가합니다. 특히 최근 3개월 이내 연체기록이 있다면 100% 부결된다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5일 이내 연체는 금융사 공유가 안돼서 괜찮지 않나요?” 실수로 1회하는 것은 상관없습니다. 그러나 이 역시 반복되면 대출에 악영향을 주니 주의해야 합니다. 연체자라면 토스 비상금대출이 아닌 연체자도 가능한 소액대출을 활용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3. 기대출 과다
토스 비상금대출은 무직자 상품입니다. “소득이 없어도 소액이니 이 정도는 갚을 수 있겠지.”라는 판단하에 승인이 된다고 이해하면 되는데요. 만약 이미 대출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부결될 수 있습니다. 이는 소득자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기대출 과다의 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을 기준으로 합니다. 쉽게 말해 소득의 40% 이상을 대출 상환에 쓰고 있다면 기대출이 과다하다 판단합니다. 연소득 5천만원인 사람이 연간 원리금 상환으로 2천만원 이상 지출하고 있다면 부결률이 높은 것입니다.
다만 이는 절대적인 수치는 아닙니다. 대출이 과다하더라도 신용점수가 높다면 승인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신용에 따라 연소득 2배까지도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혹여 대출이 많아 쉽지 않다면 ‘기대출과다자 대출’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토스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 3가지 및 대처 승인방법을 말씀드렸습니다. 급할 때 신청하면 자칫 부결로 인해 난처해질 수 있습니다. 사전에 승인 가능여부를 체크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하단 링크에서 토스 비상금대출 한도 조회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