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허위매물 구별 방법! 1분이면 끝
꿀팁

허위매물 때문에 중고차 구매가 망설여지시나요? 허위매물에 당하면 적게는 몇 백에서 많게는 1천이 넘는 금액을 덤터기 씌우게 되는데요. 지금부터 현직 딜러가 말하는 중고차 허위매물 구별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매 전,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중고차 허위매물 구별 방법 알아보기

총 6가지만 체크하면 절대 허위매물에 걸릴 일이 없습니다.


1. 시장가보다 20% 이상 저렴한 경우

중고차 시장에는 비슷한 종류의 차가 수없이 많습니다. 이에 따라 원하는 차량의 시세만 알고 있어도 절대 허위매물에 당하지 않습니다. 상식적으로 딜러도 수익을 남겨야 하는 입장인데 허위매물처럼 말도 안 되게 싸게 해 줄 이유는 없으니까요.

시장가를 체크하려면 중고차 대표 중개 사이트인 엔카(링크)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카에 있는 차량은 기본적으로 검증 과정을 거친 것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왜 이렇게 싸”라는 생각이 든다면, 혹은 상식적이지 않은 금액이라면 허위매물일 가능성이 100%입니다.

 

2. 성능기록부에 이상이 있는 경우

중고차 판매 사이트에서 차량을 검색하면 성능기록부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차가 왜 시장가보다 낮은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싸게 나온 차가 유사고 차량이라면 이는 당연히 감가 사유이기 때문에 허위매물의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그러나 가격은 저렴한데 성능기록부에 전혀 이상이 없다면 이는 꼭 의심을 해보아야 합니다. 만약 너무 마음에 드는 저렴한 중고차를 찾았는데 성능기록부에 사고 기록이 없다면, 사고이력 조회 서비스(링크)를 통해 허위 기록인지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는 사고이력, 차량 주소 변경 내용까지 전부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 2가지를 체크했는데 전혀 이상이 없다면, 중고차 단지를 방문하게 되는데요. 방문 후에도 허위매물을 체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3. 다른 딜러가 나오는 경우

중고차 딜러는 ‘실적’으로 인센티브를 받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전화 상담을 했던 딜러가 아닌 다른 딜러가 나온다면 허위매물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는 향후 법적인 문제가 생겼을 시,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방법이므로 신뢰도가 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핑계가 많은 경우

중고차는 기본적으로 홈페이지를 통해 많은 정보를 얻은 상태로 방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상적인 계약이라면 차량을 실제로 본 후, 계약까지 깔끔하게 진행됩니다. 하지만 허위매물 딜러의 경우 갖가지 말이 많습니다. 이는 핑계를 대야 사기를 칠 수 있기 때문인데요.

※ 허위매물 딜러의 핑계 사례
공매로 인해 저렴한 차량입니다.
방금 팔려서 다른 차를 보셔야 합니다.
다른 분이 먼저 와서 차를 보고 계십니다.
차량에 갑자기 문제가 생겼습니다.
제가 할부금이 있다고 말씀 안 드렸나요?
계약서 작성하고 나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런 말도 안 되는 말로 회유하거나 현혹시키려 한다면 100% 허위매물입니다. 내가 원하는 차량이 아닌 다른 매물을 소개받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고객이 시장가를 바로 체크할 수 없기 때문에 말도 안 되는 덤탱이를 씌울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5. 사원증이 딜러와 다른 경우

딜러는 정식 사원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단기 아르바이트를 하는 딜러들의 경우 이런 사원증을 발급받을 수 없기 때문에 다른 직원 걸 목에 걸고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딜러의 얼굴과 사원증이 동일한지 꼭 체크해야 합니다. 혹여 이를 체크하지 않고 계약이 진행되면 향후 법적 보호를 받기 힘들어 집니다.

 

6. 카페에서 상담을 하는 경우

허위매물 업자는 사무실이 없거나 다른 지역에 사무실을 두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가까운 커피숍에서 상담 및 계약을 진행하려고 하는데요. 이는 신뢰가 가지 않을뿐더러 허위매물일 가능성이 큽니다. 간혹 고객을 태워 타 지역 중고차 단지로 이동하려고 하는 딜러도 있는데 절대 탑승하면 안 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중고차 허위매물 구별하는 방법을 말씀드렸습니다. 허위매물은 첫째도 둘째도 ‘가격’ 체크를 잘해야 합니다. 생각보다 너무 싸게 나온 차는 사실상 미끼용 허위매물 봐도 무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에만 치중해 차량을 검색하는 것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 저작권자 Cheerful24 재배포 금지 >

인기 많은 컨텐츠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