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번 다가오는 전세 만기일 때문에 스트레스신가요? 보증금 부담에 전세가 어려우신가요? 이럴 때 장기전세를 이용하면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SH·LH 장기전세 주택공급 대상 자격 및 신청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모르면 손해 보는 정보
장기전세 주택공급이란?
장기전세 주택공급은 무주택자의 주거 안정을 위해 시세보다 저렴한 전세금으로 장기간 거주할 수 있게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주변 시세대비 80% 이하의 낮은 전세금으로 최장 20년까지 거주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만족도가 높습니다.
장기전세 주택공급 자세히 알아보기
대상(자격)
장기전세 주택은 ①입주자 모집공고일 기준 무주택자 ②월 평균소득 100% 이하 ③부동산 보유액 2억 1,550만원 이하 ④차량가액 3,708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월 평균소득 50% 이하라면 50㎡ 미만 장기전세 주택을 우선 공급 받을 수 있습니다.
대상주택(우선순위)
전용면적과 조건에 따라 공급 기준에 차이가 있습니다.
- 전용면적 50㎡ 미만 ▷ (1~2인 가구) 월 평균소득 70% 이하 1순위, 100% 이하 2순위
- 전용면적 50㎡ 이상 ~ 60㎡ 이하 ▷ (2~3인 가구) 월 평균소득 70% 이하 1순위+청약저축 24회 이상 납입, 100% 이하+청약저축 6회 이상 납입 2순위
- 전용면적 60㎡ 이상 ~ 80㎡ 이하 ▷ (3~4인 가구) 월 평균소득 120% 이하 1순위+청약저축 24회 이상 납입, 100% 이하+청약저축 6회 이상 납입 2순위
- 전용면적 85㎡ 초과 ▷ (4인 이상 가구) 월 평균소득 150% 이하, 청약저축 2년 이상
상품안내
임대 기본계약 기간은 2년이며, 재계약으로 최장 20년까지 쓸 수 있습니다. 전세보증금은 주변 시세 대비 80% 이하로 책정됩니다. 전세보증금을 내면 월세 부담 없이 거주가 가능합니다. 보증금은 연간 최대 5% 이하까지만 인상할 수 있습니다.
서류 및 신청방법
①신분증 ②가족관계증명서 ③혼인관계증명서 ④임신진단서 ⑤정보제공동의서가 필요합니다. 모든 서류는 입주자 모집공고일 이후에 발급된 것이어야 인정됩니다. LH·SH 공고에 따라 추가서류가 필요할 수 있으니 사전 체크가 필요합니다.
신청은 LH 또는 SH공사 웹사이트의 모집공고를 확인해야 합니다. [모집공고 확인 ▷ 인터넷 청약 신청 ▷ 1차 심사 ▷ 서류 제출 ▷ 2차 심사(자산, 소득) ▷ 최종 당첨자 발표 ▷ 계약 체결] 순으로 진행합니다. 하단 링크에서 현재 SH·LH 입주자 모집공고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장기전세 주택공급 자주 묻는 질문
Q) 장기전세주택 단점이 있나요?
임대료를 내지 않는 대신 한 번에 전세보증금을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초기 자금 부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세의 80% 수준이라고 해도 억단위가 넘어가기 때문에 목돈 마련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조건이 좋기 때문에 경쟁률이 높은 것도 단점입니다. 공급 물량은 한정적이고 원하는 사람은 많아 수백 대 1의 경쟁을 뚫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Q) SH·LH 장기전세주택 차이가 있나요?
기본적으로 유사하지만 몇 가지 차이가 있습니다. SH공사는 서울시에서 공급하는 장기전세주택을 운영하며, 주로 서울 내 무주택 서민을 대상으로 합니다. 반면 LH공사는 전국 단위로 공급하며, 수도권을 포함한 지방에서도 장기전세주택을 운영합니다.
일반적으로 SH 장기전세주택은 서울 내 거주자에게 더 유리하고, LH는 전국 단위로 다양한 지역에서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Q) 분양전환 가능한가요?
장기전세주택은 분양전환이 불가능한 공공임대주택입니다. 일반적인 공공임대주택(10년·20년 임대)과 달리 최장 20년 동안 전세 방식으로만 거주할 수 있으며, 이후에도 분양으로 전환되지 않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SH·LH 장기전세 주택공급 대상 자격 및 신청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평소에 모집공고를 자주 보는 습관을 들여야 원하는 주택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두루두루 장점이 많지만 단점 역시 존재하므로 꼼꼼히 따져보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