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금대출은 신규보다 연장이 더 까다롭다는 거 알고 계신가요? 실제 많은 분들이 부결로 인해 난처한 경험을 합니다. 지금부터 신한은행 비상금대출 연장 거절 후기 및 대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부결 되지 않도록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모르면 손해 보는 정보
신한은행 비상금대출 연장 거절 사유
1. 신용점수 하락
신한은행 비상금대출은 기본적으로 KCB 신용점수 631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다만 현재 해당 점수보다 높다하더라도 최근 급격하게 하락했다거나 신용대출·카드론·현금서비스 등의 이용이 잦았다면 부결될 수 있습니다. 즉, 신규신청 때 기준으로 신용점수의 낙폭이 거절의 큰 영향을 끼칩니다.
비상금대출 연장 전 신용카드 사용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통신비·공과금 등은 자동이체를 등록하여 신용을 관리할 것을 권장합니다.
2. 서울보증보험 보증서 발급 불가
신한은행 비상금대출은 ‘서울보증보험’ 발급이 가능해야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신규뿐 아니라 연장 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보증서 발급은 신용점수는 물론, 연체 이력, 과다채무, 금융 이력 문제 등에 따라 거절될 수 있습니다. 이에 해당된다면 신한은행뿐 아니라 1금융권 비상금대출 대부분이 불가합니다.
대안으로 서울보증보험 보증서 발급이 필요없는 2금융권 비상금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단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대출 과다 보유
소득 대비 대출이 많으면 연장 거절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통 DSR(총부채비율) 40%를 초과하면 어렵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마이너스통장의 경우, 쓴 금액이 아닌 한도로 기대출을 산정하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무직자는 보통 합산 대출액이 500만원을 넘어가면 부결되기 쉽습니다.
필요없는 대출은 없애고, 부채를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전에 채무통합을 통해 기대출을 하나로 묶는 것도 연장에 도움이 됩니다.
4. 신한은행 포켓론 보유
신한은행 비상금대출은 ‘포켓론’과 중복 이용이 불가합니다. 포켓론을 보유하고 있거나 신청한 상태라면 연장은 거절됩니다. 이 경우 잔액 상환 및 해지 후 3개월이 지나야 다시 재신청할 수 있습니다. 비상금대출 특성상 현실적인 대안이 아니므로 1금융권 비상금대출로 갈아탈 것을 추천합니다.
5. 이용실적 부족
자격조건에 해당된다 하더라도 이용실적이 부족하면 연장이 어렵습니다. 실제 많은 분들이 비상금대출(마이너스통장)을 개설 후, 쓰지 않거나 드문드문 소액만 활용합니다. 이 경우 금융사에서는 ‘대출 이용률이 낮다’ 판단하여 연장을 거절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한도가 300만원인데 이용금액이 10만원 미만이거나, 2~3개월에 한 번씩 소액을 쓰고 다시 상환하는 방식을 취하면 연장할 수 없습니다. 이와 같은 패턴이라면 마이너스통장이 아닌 전액 현금이 되는 소액대출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한은행 비상금대출 연장 거절 후기
(서울 거주, 20대 프리랜서 A씨) 신한은행 비상금대출 만기가 다 되어 연장 신청을 했습니다. 당연히 연장되겠지 했는데, 생각지도 못하게 ‘거절’이 떴습니다. “이자도 연체 없이 잘 냈는데 무슨 일이지?” 난감했는데요. 알고보니 최근 현금서비스를 여러 번 받았던 게 문제였습니다. 신용점수가 20점 이상 떨어졌고, 서울보증보험 발급이 안 됐던 것이었습니다.
연장 심사가 이렇게 까다로울 줄은 몰랐습니다. 1금융권은 대부분 서울보증보험 발급 조건이 있어, 어쩔 수 없이 2금융권 KB저축은행 키위비상금대출로 갈아탔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신한은행 비상금대출 연장 거절 후기 및 대안을 말씀드렸습니다. 간단해 보이지만 신용점수·보증 가능 여부·부채 상태 등 다방면에서 철저한 심사가 진행됩니다. 다만 거절되더라도 좋은 조건의 비상금대출이 얼마든지 있으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부결 가능성이 있다면 대안대출을 체크해 두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