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 색깔로 건강 체크하세요
건강

대변 색깔이 건강의 지표가 된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실제로 대변의 색은 병원 검진만큼 정확한 건강 체크를 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대변 색깔에 따른 건강 상태 체크 방법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변 색깔 상태 알아보기

1. 갈색 변

갈색 변은 정상적인 것으로 건강상 문제가 없음을 뜻합니다.


연한 갈색(아이스크림 메가톤바)이나 나무에 해당되는 갈색 정도가 이에 해당되며, 만약 점점 흑색(하단에 설명)에 가까워진다면 이는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입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비타민, 유산균, 마그네슘 등을 섭취 후, 평소보다 짙은 갈색 변으로 바뀌는 경우도 있는데 이 역시 정상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2. 노란색 변

​변이 노란색을 띤다면 황달, 췌장염, 췌장암, 소화흡수장애 등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췌장에 이상이 있을 경우 나타나곤 합니다. 일시적인 소화흡수장애라면 1~2일 이내에 정상으로 변 색깔이 돌아옵니다. 그러나 변이 노란색을 유지하거나 복부 통증 또는 복부에 뻐근함이 있다면 병원 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3. 회색 변

회색 변은 담즙 분비에 이상이 생겨 나타나게 됩니다. 대표적인 질환은 담낭염, 담석, 담도 폐쇄, 췌장염, 췌장암 등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복부 압통이 있거나 구역, 구토, 미열, 오한 등이 동반된다면 병원 치료가 시급합니다.

 

4. 혈변

​혈변은 장에 문제가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빨간 피가 섞여서 나온다면 이는 치질로 인한 증상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와 달리 혈변이 검은 빛을 띨 정도 짙다면 장에서 피가 굳어 생긴 것으로 가벼운 대장 질환 또는 대장암까지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항문이 간지럽거나 따가운지, 여드름처럼 튀어나오는 게 없는지(치핵) 체크하여 치질의 유무를 판단합니다. 혹여 별다른 운동을 하지 않았는데도 체중이 10% 이상 줄었거나 배변습관 변화, 식욕부진 현상이 나타난다면 대장암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5. 검은 변(흑변)

흑변은 소화기관에서 발생한 출혈이 장시간 굳어 생긴 것입니다. 주로 위와 식도, 십이지장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위염, 위궤양, 위암 등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평소 소화가 잘 안되거나 속 쓰림, 더부룩함, 가슴 통증 등이 있다면 이것이 위 관련 질환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6. 초록색 변

녹색 변은 담즙이 분해되지 않은 채 변과 함께 배설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채소를 많이 먹었거나 흡수되지 못한 철분제, 장 운동 이상으로 인해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는 일시적인 현상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설사, 복통, 고열 등의 증상이 동반된 다면 이는 장염, 식중독, 배탈 등을 의심해볼 수 있으므로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변 색깔 관련 궁금증 해결

Q) 대장암 변 색깔은 어떨까?

대장은 구불구불 긴 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위치에 따라 색이 달라지게 됩니다. 항문에서 멀어질수록 출혈이 굳어지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검붉은색을 띠게 되며, 가까워질수록 짙은 붉은 색 피가 섞여서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대장암은 초기에 증상이 거의 없을뿐 아니라 단순히 변의 색만 가지고 치질과 구분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에 가까운 항문외과를 찾아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 췌장암 변 색깔은 어떨까?

췌장에 문제가 생기면 변의 색이 회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하지만 담낭염, 담석, 담도 폐쇄 등 역시도 회색변을 보기 때문에 색만으로 췌장암을 판단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단, 회색변임과 동시에 기름이 떠다니면(지방변) 이는 췌장암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Q) 가끔 검은 변을 봅니다.

검은 변은 주로 위에서 발생한 출혈이 굳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 같은 현상이 가끔 나타난다면 위염, 위궤양 등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단, 빈도수가 잦아진다면 위암 역시도 배제할 수 없으므로 병원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대변 색깔에 따른 건강 상태 체크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식습관, 컨디션 등에 의해 일시적으로 대변의 색이 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현상이 지속된다면 절대 가볍게 보아서는 안 됩니다. 3일 이상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 저작권자 Cheerful24 재배포 금지 >

인기 많은 컨텐츠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