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유스의 만족도가 높아지면서 추가대출, 재대출을 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의외로 부결률이 높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쉽게 생각하고 신청했다가 낭패를 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지금부터 거절을 사전에 막을 수 있는 햇살론유스 재대출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햇살론유스 조건 및 한도, 금리 등 기본정보가 궁금한 분은 하단 링크를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모르면 손해 보는 대출 정보
햇살론유스 재대출 자격조건
햇살론유스 재대출은 1차(최초) 대출 때와 동일합니다. ①만 19세 ~ 34세 ②연소득 3,500만원 이하(무직자 가능) ③대학(원)생 및 미취업청년, 사회초년생(중소기업 1년 재직) 3가지 조건입니다. 단, 재대출 시점에 34세를 초과하거나 사회초년생 기준을 벗어났다면 불가합니다.
이런 경우 정부에서 지원하는 다른 지원대출을 고려해 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최하단 부결 대안 참고
햇살론유스 재대출 기간(+6개월)
‘햇살론유스는 최초 신청 후 6개월이 지나야 한다’라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일반생활자금 300만원을 모두 받았을 때 해당됩니다. 금액에 따라 재대출 기간에 차이가 있는데요. 1개월에 50만원으로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 예시) 1월 1일 100만원 대출 ▶ 50만원 X 2개월 ▶ 3월 1일 재대출 신청 가능
- 예시) 1월 1일 300만원 대출 ▶ 50만원 X 6개월 ▶ 7월 1일 재대출 신청 가능
1회차에 얼마를 받았느냐에 따라 2회차 신청금액도 차이가 있습니다.
- 예시) 1회차 100만원 ▶ 2회차 특정용도에 해당되지 않는 이상 300만원까지 가능(+3회차 추가대출)
- 예시) 1회차 300만원 ▶ 2회차 특정용도자금으로 900만원까지 가능
햇살론유스 재대출 심사기간
햇살론유스 재대출 심사기간은 보통 1~2주 정도 소요됩니다. 기존에 제출한 서류 및 변동사항을 기준으로 검토합니다. 신용상 달라진 게 없다면 5일만에 승인 나기도 하니, 해당 부분은 신청자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 할 수 있습니다. 혹여 소득, 재직 관련 변동사항이 있다면 재신청할 때 함께 제출하세요. 심사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유스 재대출 신청방법
햇살론유스 재대출은 기존에 받은 은행(기업은행, 신한은행, 전북은행)에 다시 신청하면 됩니다. 1회차와 다른 은행에서는 신청이 불가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별도의 서류제출은 없으며 즉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심사를 하게 됩니다. 서금원에서 재신청을 원하는 분은 하단 링크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햇살론유스 재대출 거절(+앱컷)
햇살론유스 재대출이 거절되는 이유는 ①신용점수 하락 ②재직기간 ③기대출 과다, 총 3가지 입니다. 모바일 앱에서 자동으로 부결된다 하여 ‘앱컷’이라 부르기도 하는데요. 각각 정확한 사유와 대안을 알아보겠습니다.
① 신용점수 하락
햇살론유스는 저신용자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그러나 1차 대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신용점수가 하락한다면 앱컷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역시 대출이기 때문에 ‘상환능력’을 우선 순위로 보기 때문입니다. 해당 사유로 햇살론유스를 받을 수 없다면 하단 링크의 다른 청년지원대출을 체크해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이 역시 불가한 상황이라면 금융권 저신용자대출을 활용해야 합니다. 신용이력에 맞춰 나온 상품들이 있어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금리가 높은 편이니 반드시 상환계획을 세우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 알아두세요. 정부에서 서민지원대출 예산을 줄여 햇살론 상품의 부결률이 높아졌습니다. 즉, 1차에 비해 신용점수가 소소하게 떨어졌어도 거절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단순 점수 하락 폭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닌 운도 작용하니 참고해 주세요.
② 재직기간
사회초년생의 거절 사유에 해당합니다. 재대출 시, 재직기간 1년이 초과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런 경우 햇살론유스는 더 이상 쓸 수 없습니다. 1~2금융권 비상금대출을 대안으로 활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정부지원대출 못지 않은 저금리 상품이 많으니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③ 기대출 과다
소득의 40% 이상이 대출이자로 나가고 있다면 ‘기대출 과다’에 속합니다. 청년 타겟으로 하는 ‘햇살론유스’는 보유하고 있는 대출이 많을수록 부결률이 급격히 높아집니다. 무직자의 경우, 정확한 판단 수치는 없으나 500만원을 기준으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신용점수에 따라 상이
기대출 과다로 앱컷이 됐다면 승인 한도가 높은 대출을 택하거나 대부대출을 활용하는 게 최선입니다. 단, 상환에 부담이 생길 가능성이 높으므로 꼭 필요할 때만 쓰시기 바랍니다.
햇살론유스 재대출 거절을 막으려면?
햇살론유스 재대출 거절률을 낮추는 가장 좋은 방법은 1차와 동일하게 신용/소득 조건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만약 변동이 있다면 이를 해소하고 다시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신용점수가 하락했다면 꾸준한 대출상환, 금융활동을 통해 신용점수 회복해야 합니다.
기대출이 많다면 채무통합 또는 상환을 통해 대출 수와 금액을 줄이는 것이 현명합니다. 이 같이 준비하고 신청하면 재대출 거절을 막을 수 있습니다.
햇살론유스 재대출 후기
20대 후반 취준생으로 월세 보증금이 필요해 햇살론유스 재대출을 신청했습니다. 300만원을 받은 사람은 6개월 이후 대출이 가능하다는 조건을 몰라 난처했습니다. 다행히 5개월이 넘었던터라 얼마지나지 않아 다시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재대출 신청 과정은 생각보다 간편했습니다. 신용점수에 변동이 없었고, 기존 대출 상환을 성실히 했기 때문에 1~2주 만에 승인이 났습니다. 심사 과정에서 추가 서류를 요구하지 않아서 좋았고, 신청 절차도 간소화되어 있어 생각보다 빨리 자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햇살론유스 재대출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취준생으로서는 900만원이라는 큰 금액을 저금리에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했습니다. 자격조건이 맞다면 꼭 받아야 하는 대출이라 생각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거절을 사전에 막을 수 있는 햇살론유스 재대출 방법을 말씀드렸습니다. 추가대출 신청 전, 반드시 위 내용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부결될 경우, 재심사 기간이 추가 소요되니 신중히 진행하실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