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을 찾고 계신가요? 상품마다 조건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자칫 큰 손해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만족도 높은 케이뱅크 주담대 후기 및 금리·한도 및 오픈런 성공 팁을 꼼꼼히 정리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모르면 손해 보는 정보
케이뱅크 주담대란?
케이뱅크 주담대는 아파트를 담보로 최대 10억까지 받을 수 있는 비대면 주택담보대출입니다. 아파트 구입자금은 물론, 갈아타기(대환대출), 생활안정자금, 임대차 보증금 반환자금 등 용도가 다양해 폭넓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2020년 출시 이후 누적 대출금 4조원이 넘는 신뢰도 높은 상품입니다.
케이뱅크 주담대 알아보기
자격(대상)
케이뱅크 주담대는 다음 조건을 충족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본인 또는 배우자 공동명의 아파트를 보유하거나 구입 예정인 분
🔹소득 증빙이 가능한 분(직장인·자영업자·프리랜서·연금소득자 등)
🔹주택 분류상 ‘아파트’
실거주가 원칙이나 예외적으로 무상거주(자녀가 집을 쓰는 경우)는 증빙 시 승인 가능합니다. 전·월세를 준 상태라면 생활자금대출은 불가합니다. 보증금 반환용 대출만 쓸 수 있습니다.
📌 신용점수는 상관없나요? 주담대 특성상 신용대출에 비해 영향이 크진 않습니다. 다만 KCB 700점 이상이어야 안전합니다. 연체, 파산면책, 신용회복 등 금융이력에 문제가 있다면 승인이 불가합니다. 이에 해당되는 경우 하단 2금융권 주담대를 대안으로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조건
케이뱅크 주택담보대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도 : 10억원(LTV/DSR 규제 내 차등 책정)
🔹금리 : 연 3.65% ~ 7.74%
🔹기간 : 20년 ~ 40년(5년 단위 설정, 거치기간 1년 가능)
🔹상환방법 : 원리금균등 또는 원금균등 분할상환
🔹중도상환수수료 : 3년 이내 상환 시 0.5%(이후 면제)
🔹보증료 : 0.02% ~ 0.27%(주택금융신용보증기금)
중도상환수수료는 매년 대출금의 10% 이내 상환 시, 기간 제한없이 면제됩니다. 현재 신규 대출자는 우대 금리 혜택이 없습니다. 기존 대출자는 계좌에 월 50만원 이상 입금 내역 확인 시 0.5% 이율 인하가 적용됩니다. 매달 체크하기 때문에 한 달이라도 채우지 못하면 그 달은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서류
케이뱅크 주담대는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앱에서 자동으로 서류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자동제출 서류
▪️직장인 :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원천징수영수증
▪️사업자 : 사업자등록증, 소득금액증명원
▪️프리랜서/연금소득자 : 소득금액증명원
용도에 따라 다음 추가서류를 촬영, 업로드해야 합니다.
🔸추가제출 서류
▪️구입자금 : 매매계약서
▪️대출 갈아타기/생활자금 : 등기권리증
▪️보증금 반환자금 : 등기권리증, 임대차계약서
등기권리증은 업로드와 동시에, 보안스티커를 제거하면 나오는 일련번호를 입력해야 접수가 완료됩니다.
신청방법
24시간 365일 케이뱅크 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케이뱅크 앱 로그인 ▷ 대출 ▷ 주택담보대출 ▷ 아파트 주소 입력 ▷ 시세 및 예상 한도 조회 ▷ 서류 자동 제출 ▷ 추가서류 업로드 ▷ 심사] 순서로 진행됩니다. 심사기간은 보통 5 ~ 7일이 소요되며, 서류 누락이나 정보가 불명확할 시 7일 이상 지연될 수 있습니다.
승인 완료 시 문자 및 카카오톡으로 통보합니다. 실행일(입금일)은 신청자가 앱에서 직접 지정해야 합니다.
🔹구입자금/반환자금 : 평일
🔹생활안정자금 : 평일·주말
🔹갈아타기(대환대출) : 평일
대출 실행 전, 출금계좌에 부대비용이 있어야 합니다.
🔹인지세 : 최대 7만원 이내
🔹등기비용 : 20만원 ~ 50만원
🔹보증보험료(해당 시)
🔹중도상환수수료(갈아타기)
보통 100만원 정도 입금해 두면 문제없이 처리됩니다. 하단 링크에서 빠르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케이뱅크 주담대 후기
(서울 거주, 30대 직장인 A씨) 아파트 매매로 주담대를 알아보게 됐습니다. 주택담보대출 상품이 다양해서 어떤 게 좋은건지 선택하기 어려웠습니다. 여러가지를 비교하다가 금리가 가장 낮게 책정되는 케이뱅크 주담대를 선택하게 됐습니다. 경쟁이 심해 오픈런이 심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확신했습니다.
8시 50분부터 앱을 켜고 대기했습니다. 9시 땡 하자마자 주택담보대출을 신청했습니다. 사전에 매매계약서 찍어둬서 빠르게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약 5일 정도 지나 연 3.92%, 40년 승인 통보를 받았습니다. 조건이 좋아 만족했습니다.
‘오픈런’해야 한다는 거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경쟁자가 많아 오전 9시 30분에 마감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되도록 오픈 30분 전에 앱을 켜놓고 준비할 것을 추천합니다.
📌 케이뱅크 주담대 오픈런 시간은 오전 9시 입니다.
케이뱅크 주담대 자주 묻는 질문
Q) 케이뱅크 주담대 단점이 있을까요?
빌라, 단독·다세대·다가구 주택이 불가하다는 점, 무직자는 신청할 수 없다는 부분이 단점으로 꼽힙니다.
Q) 법무사는 직접 선택할 수 있나요?
불가합니다. 케이뱅크 주담대는 지정 법무사를 통해서만 등기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비용은 보통 20만원 내외가 발생하여 대출 실행 시 자동 정산됩니다.
Q) 주말에도 신청할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다만 주말에는 서류 제출만 할 수 있습니다. 실행은 평일 영업일에만 가능합니다. ‘생활자금’은 평일에 심사가 완료된 경우, 예외적으로 주말에도 입금 받을 수 있습니다.
Q) 거절 사유는 어떤 게 있을까요?
①낮은 신용점수 ②소득증빙 불가 ③아파트 문제(미등기·불법 건축물 등) ④기대출 과다 ⑤금융이력 문제 등이 있습니다. 내부 심사 기준에 따라 자동 탈락되며, 사유는 정확히 안내되지 않습니다. 이에 해당되는 경우, 자격조건이 완화되어 있는 2금융권 상품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케이뱅크 주담대 후기 및 금리·한도 및 오픈런 성공 팁을 말씀드렸습니다. 조건이 두루두루 좋고, 승인이 빨라 선호도가 높은 상품입니다. 단, 신청자의 자격에 따라 조건 차이가 있으니 타사와 충분히 비교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