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창업을 꿈꾸고 계신가요? 카페는 종류가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사전에 알아볼 것들이 정말 많은데요. 특히 초기 비용과 예상 매출 등에 대해 궁금하기 마련입니다. 지금부터 무인, 프랜차이즈, 개인 카페 창업 비용을 비교분석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알아보기에 앞서, 창업을 위한 저금리 창업 대출이 잘 마련되어 있으니 하단 링크에서 우선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무인 카페 창업비용
무인 카페는 무인 점포 열풍 속에서도 가장 각광 받고 있는 형태입니다. 창업 시 인건비가 들지 않는다는 큰 장점 덕분입니다. 인지도, 선호도가 높은 무인 카페 창업비용은 어떻게 될까요?
1-1. 메리커피 창업비용
메리커피는 무인 커피 브랜드로 모던한 분위기를 연출하여, 낮은 물론, 저녁, 새벽에도 매출을 만들어 내는 매장입니다. 제조와 공급을 브랜드 본사에서 잘 유지하고 있어, 창업주 만족도가 높은 무인카페입니다.
- 가맹비 / 교육비 : 한시적 면제
- 인테리어 : 1,500만원
- 무인머신기 : 1,600만원
- 간판 : 250만원
- IOT디저트 쇼케이스(2대) : 400만원(1대 시 210만원)
- 초도식자재 / 물품 : 150만원
- 기타 : 가구, 오디오, 전자레인지 등 500만원 이내
- 메리커피 총 창업비용 : 3,900만원 이상(샵인샵일 경우 1,750만원 부터)
1-2. 데이롱카페 창업비용
데이롱카페는 일상 속에서 24시간 언제든지 커피를 접하게 하겠다는 취지로 런칭한 브랜드입니다. 앱을 통해 스스템을 구축, 운용할 수 있으며, 차별화된 부자재를 써 커피의 질을 높였습니다. 주변 환경에 따라 2가지 컨셉을 유동적으로 맞춰 집객효과를 높이고 있습니다.
- 최초 가맹금 : 500만원
- 인테리어 : (8평 이하) 2,400만원 부터
- 간판 : 490만원
- 냉난방기 : (15평 천장형) 210만원 부터
- 커피머신 : 480만원 부터
- CCTV : 월 렌탈 44,000원
- 멀티자판기 : 240만원 부터
- 초도물량 : 224만원
- 데이롱카페 총 창업비용 : 4,337만원 부터
1-3. 나우커피 창업비용
나우커피는 무려 전국 700개 이상의 가맹점을 오픈한 인기 브랜드로 점주 만족도가 매우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카페로 인지도가 높으며 원격제어가 가능해 보다 편리하게 운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신속AS 대응으로 매출 리스크를 방지합니다.
- 가맹비/교육비 : 200만원
- 인테리어 : 1,500만원(평당 150만원)
- 간판 : 390만원
- 외부파사드 : 400만원
- 보안장비 : 220만원
- 냉난방기 : 210만원
- 무인머신기(MB/S프로) : 2300만원
- 무인머신기(로스터기) : 1,500만원
- 무인머신기(픽업박스) : 600만원
- 나우커피 총 창업비용 : 7,320만원 부터
2. 개인 카페 창업비용
개인 카페 창업은 브랜드 카페 창업에 비해 창업주의 자유로운 카페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운영 실패에 따른 리스크는 브랜드 카페 대비 매우 높은 편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개인 카페 창업에 도전하는 이유는 불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가맹비, 교육비를 비롯해 부자재 비용을 자유롭게 조절, 원가율과 수익을 조정할 수 있는 것이 강점입니다. 자유롭고 주도적인 운영이 가능한 개인 카페 창업 비용, 그리고 매출에 따른 수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임대차보증금 : 2,000만원 ~ 5,000만원
- 시설집기류 : 2,000만원 내외
- 인테리어 : 평당 200만원 내외
- 집기 / 비품 : 2,000만원 내외
- 초도 식자재 : 300만원 내외
- 보안 / POS : 100만원 내외
- 개인 카페 총 창업비용 : 8,000만원 이상
위 개인 카페 창업비용은 평균치이며, 금액을 최대한 줄이면 6천만원 정도까지 가능합니다. 작은 평수에서 운영하는 것이 임대료를 아낄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겠으나, 혹여 넓은 평수를 원할 경우 중심 상권으로부터 거리가 떨어진 장소를 고려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전문가들이 조언하는 개인 카페의 가장 이상적인 임대료는 총매출의 10%입니다.
3. 브랜드 커피 창업비용
대한민국 커피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 하는 것은 브랜드 카페입니다. 그중에서도 메가커피, 컴포즈 커피 등 저가 음료를 파는 테이크아웃 전문점이 최근 경기 침체 여파 속에서 점포 수를 공격적으로 늘리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브랜드 카페 창업을 계획하는 예비 창업주들의 눈길도 테이크아웃 전문점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테이크아웃 커피 브랜드의 성장 속에서도 기존 ‘투썸플레이스’는 변함 없는 매출을 통해 점주들에게 꾸준히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하단 링크에서 메가커피, 컴포즈 커피, 투썸플레이스의 창업비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카페 창업 현실
카페 창업은 초기 자본금 투자가 매우 중요합니다. 인건비를 쓰지 않는 무인 카페의 경우도 최소 2,000만 원에서 많게는 8,000만 원 가까이 되는 초기 비용이 필요합니다. 만약 이러한 초기 비용을 확보했다고 하더라도 카페 창업 현실은 만만치 않습니다.
창업 이후에도 계속해서 돈과 시간을 투자해 운영을 이어 나가야 하며, 다양한 돌발 상황과 여러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브랜드 카페 창업 역시 실질적인 카페 운영은 브랜드의 소관이 아니기 때문에 창업주의 역량이 카페 창업 성공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많은 창업주분들이 초기 운영에 있어 마이너스가 나기 때문에 저금리 비상금 대출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카페 창업을 고려 중이시라면 저리 대출을 꼭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하단 링크에서 최저금리 비상금 대출을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5. 카페 창업 체크리스트
다양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카페 창업을 꿈꾸고 계신 분들께 카페 창업 전 필수로 확인해야 할 체크 리스트 3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개인 카페, 무인 카페, 브랜드 카페 창업 관련 정보를 총망라하여 엄선한 체크 리스트 3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 ① 창업 형태
- ② 임대료
- ③ 운영 방식
창업 형태란 다양한 형태의 카페 중 어떤 카페를 창업할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무인, 개인, 브랜드 카페 중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형태를 찾아 창업을 준비하는 것이 카페 창업을 위해 가장 먼저 체크해야 할 사항입니다.
두 번째는 임대료입니다. 카페의 수익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고정비용입니다. 고정 비용이 낮을수록 마진율도 높아집니다. 그중 임대료는 가장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는 고정 비용입니다. 합리적인 임대료를 지불한다면 불가피한 이유로 매출에 타격을 입었을 때 손해를 회복할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운영 방식입니다. 카페 마케팅, 판매 메뉴 선정, 배달 포장 여부 등 카페 운영 방식에 대해 하나부터 열까지 체크해야 합니다. 특히나 개인 카페처럼 운영 방침이 매뉴얼화 되어 있지 않은 카페를 운영하는 경우 운영 방식이 확실히 정해져 있어야 합니다. 브랜드 카페 역시 실무자가 운영 방식을 주도적으로 파악하고 꾸려 나가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무인, 프랜차이즈, 개인 카페 창업 비용을 비교분석해 드렸습니다. 해당 정보를 꼼꼼히 체크하셔서 성공적인 카페 창업을 하실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