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마통을 선택할지 고민 중이신가요? 종류가 많은뿐더러 조건도 각기 다르기 때문에 결정이 쉽지 않습니다. 지금부터 1금융권 대표 상품인 카카오뱅크 VS 토스뱅크 마이너스통장 조건을 비교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손해보지 않으려면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모르면 손해 보는 대출 정보
카카오뱅크 VS 토스뱅크
마이너스통장 조건 비교
자격조건은 카카오뱅크가 훨씬 까다롭습니다. 기본적으로 1년 이상, 연소득 3,500만원이 되어야 가능한데요. 반면 토스뱅크는 한도에 차등을 둘 뿐 3개월 이상 재직, 연소득 1,000만원 이상이면 됩니다. 사실상 사회초년생도 쉽게 받을 수 있는 마통은 ‘토스뱅크’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와 달리 ‘대출 조건’ 측면에서는 카카오뱅크가 우위에 있습니다. 우선 대출한도가 2.4억으로 최대한도 기준 토스보다 무려 9천만원이 더 높습니다. 더불어 평균금리도 낮게 책정되어있어 일단 승인이 되면 이자 부담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1년 이상 재직한 신용점수 높은 직장인이라면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신용점수와 소득이 높지 않은 직장인이라면 ‘토스뱅크 마이너스통장’을 쓰는 게 적절합니다. 다만 이는 단순 수치 비교이기 때문에 실제 금리, 한도를 비교 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더불어 하단 후기를 필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뱅크 VS 토스뱅크
마이너스통장 후기 비교
카카오뱅크와 토스뱅크 마이너스통장을 모두 사용해 보니 분명 장단점이 있었습니다.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은 높은 한도가 가장 큰 장점이었습니다. 최대 2억 4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해 목돈 활용에 유용했습니다. 금리도 5%대로 낮게 책정되어 부담없이 쓴 마통이었습니다.
다만, 자격조건상 재직기간은 1년이 넘었으나 연소득이 3,600만원으로 겨우 승인이 났습니다. “사회초년생은 받기 힘들겠구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자격 요건이 까다로웠습니다.
반면, 토스뱅크의 마이너스통장은 자격 요건이 훨씬 유연했습니다. 재직기간 3개월 이상, 연소득 1,000만 원 이상만 충족하면 신청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이직 후 고민 없이 결정했습니다. 신청 과정도 정말 빠르고 간편했습니다. 모든 서류가 자동으로 처리되고, 토스 앱에서 바로 한도와 금리를 확인할 수 있어 시간도 절약됐습니다.
한도는 최대 1억 5천만 원으로 카카오뱅크보다 적었지만, 원하는 한도만큼 쓸 수 있어 나쁘지 않았습니다. 대출금리나 한도는 카카오뱅크보다 안 좋았지만 절차에 있어서는 토스가 더 편했습니다. 저는 두 마이너스통장 모두 상황에 맞게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해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카카오뱅크 VS 토스뱅크
마이너스통장 부결 대안
카카오뱅크와 토스뱅크 모두 최저 승인 신용점수가 명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서울보증보험 발급 가능한 고객만 승인이 되는 특성을 고려할 때, NICE, KCB 600점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만약 이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카뱅, 토스는 물론 1금융권 모든 마통이 불가합니다.
이에 해당된다면 카드론 또는 저축은행 신용대출을 활용하는 것이 대안입니다. 마이너스통장처럼 쓰는 만큼의 이자를 내길 원한다면 카드론을 추천합니다. 다만 일부 신용점수가 하락하는 것은 감수해야 합니다. 하단 대표 카드론 후기를 참고해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카카오뱅크 VS 토스뱅크 마이너스통장 조건을 비교해 말씀드렸습니다. 특장점이 있는 마통이기 때문에 충분히 체크해 보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