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건비 때문에 부담이신가요? 지원 제도는 많다는데 뭐가 좋은지 찾기 어려우신가요? 이럴 때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이 딱 입니다. 지금부터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유형2 조건, 혜택 1200만원 신청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필독 추천합니다.
모르면 손해 보는 정보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유형2란?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유형2는 빈일자리 업종에 해당하는 기업이 청년을 정규직으로 채용하고 일정기간 고용을 유지할 시 자금을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인건비 부담을 줄이고 우수한 인재를 정규직으로 장기 고용할 수 있도록 돕는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 빈일자리업종이란? 구인 수요는 많은데 구직자는 부족한 업종을 말합니다. 보건복지, 제조업, 건설업, 운송업 등이 주로 해당됩니다.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유형1 VS 유형2 차이점은? 유형 1은 기존 채용 인원 외 추가 채용 시, 유형 2는 기존 채용 인원을 유지하면서 청년만 추가 채용 시 지원됩니다. 즉, 유형 1은 전체 인원 증가, 유형 2는 ‘청년’ 증가가 핵심 차이입니다. 1유형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하단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유형2 대상자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유형2은 기업과 청년이 동시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각각의 자격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 대상자>
🔹5인 이상 우선지원대상기업 : 신청 직전월부터 과거 1년간 평균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가 5인 이상인 기업
🔹빈일자리 업종 : 한국표준산업분류 제11차 기준에서 ‘C. 제조업’으로 분류된 기업 또는 관계부처가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지정한 업종
※ 5인 미만 기업은 지원 불가
<청년 대상자>
🔹(필수)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군필자는 복무기간에 따라 만 39세까지 연장 가능)
🔹실업상태가 4개월 이상인 청년
🔹고졸 이하 학력 또는 졸업예정자
🔹국민취업지원제도, 미래내일일경험지원, 일학습병행 수료자
🔹청년도전지원사업 수료자
🔹보호연장청년, 자립준비청년 등 사회적 배려 대상
🔹북한이탈청년
🔹자영업 폐업 후 최초 취업자
🔹졸업 후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12개월 미만인 청년
기업은 자격조건을 충족하더라도 아래 자격조건에 해당 시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소비·향락업 등 특정 업종
🔸 임금 체불로 명단 공개된 사업주
🔸산업재해로 명단 공표된 기업
🔸참여신청 전에 청년을 채용한 경우(단, 채용 후 3개월 이내 신청하면 가능)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유형2
지원내용(+혜택)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유형2의 지원 혜택은 크게 기업지원금과 청년 장기근속 인센티브로 나뉩니다.
<기업지원금>
청년을 정규직으로 채용하고 6개월 이상 고용 유지 시
🔹최장 1년간 240만원씩 총 720만원(3회 분할 지급)
🔹1회차 : 6개월 경과 시점
🔹2·3회차 : 9개월, 12개월 경과 시점
<청년지원금 – 청년 장기근속 인센티브>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수혜기업에서 청년이 18개월 이상 근속할 시
🔹(필수)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유형2 참여, 6개월 이상 고용 유지한 기업
🔹총 2회 480만원 지금
🔹1회차 : 18개월 경과 시점 240만원
🔹2회차 : 24개월 광고 시점 240만원
기업과 청년 인센티브 합산 시 총 1200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유형2 신청
서류
신청 시 준비해야 할 필수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업자등록증
🔹 고용보험 가입 확인서 및 피보험자 명부
🔹 청년의 고용계약서
🔹 고용유지 증빙자료 (6개월 이상 근속 여부 확인)
🔹 (장기근속 인센티브 신청 시) 재직 증명서 및 급여 명세서
서류가 미비하거나 정보가 정확하지 않을 경우 심사가 지연됩니다. 꼼꼼하게 챙겨 제출할 것을 권장합니다.
신청방법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유형2는 온라인 ‘고용24 누리집’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절차 : 고용24 사이트 접속 ▷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 사업참여 신청서 제출 ▷ 심사
청년을 채용하고 6개월 이상 근속하면 지원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심사기간은 보통 신청일 기준 2주 ~ 1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하단 링크에서 즉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1회만 신청할 수 있나요? 아닙니다. 자격조건이 된다면 청년의 인원수에 맞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유형2 후기
(인천 제조업, 40대 A씨) 인건비 부담이 컸습니다. 여기저기 알아보다가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유형2를 알고 신청했습니다. 신규 청년 인력을 정규직으로 채용하고, 6개월 이상 근속한 후 첫 회차 240만원의 지원금을 수령했으며, 이후 12개월까지 3차례 총 720만원을 받았습니다.
신청절차가 복잡할 줄 알았는데 의외로 간단했습니다. 무엇보다 인건비 부담이 줄어 인재 채용에 훨씬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다는 게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신규 인력 채용 시 활용할 계획입니다.
(서울 거주, 20대 직장인 A씨)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유형2에 참여한 제조업체에 정규직으로 입사하게 됐습니다. 해당 제도가 뭔지도 몰랐는데 장기근속 시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하여 좋았습니다. 근무한 지 18개월이 지나 240만원, 24개월이 되자 또 240만원을 지급받아 총 480만원을 직접 수령했습니다.
확실히 장기근속에 대한 동기부여가 됐습니다. 청년 입장에서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좋은 정책이라 생각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유형2 조건, 혜택 1200만원 신청방법을 말씀드렸습니다. 자격조건이 되더라도 예산이 소진되면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자격조건이 된다면 지금 즉시 신청할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