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후기, 모르면 손해 보는 꿀팁
비즈

손을 잡아주는 따뜻한 마음

심리상담 몇 번 안했는데 100만원? 부담스러워 미루고 계신가요? 그럴 필요 없습니다. 정부에서 청년의 정신건강 회복을 위해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모르면 손해 보는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후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분이면 충분합니다. 꼭 필독하시기 바랍니다.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후기

수능 실패가 계속되면서 갈수록 자신감을 잃어갔습니다. 살아서 뭐하나라는 생각에 해서는 안 되는 행동까지도 했습니다. 하루는 우울감과 피해의식에 쩔어 있었고, 시간을 죽이는 것이 일상이 되었습니다.

문득 거울에 비친 내 모습을 보고 깨달았습니다. “이렇게 살아서는 안 되겠다.” 무언가라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우선 나를 치료하는 것이 급선무라 판단했습니다. 그러나 정신병원의 심리치료는 생각보다 비쌌고, 소득이 없는 나에게 큰 부담이 되었습니다.


그러던 찰나 정부에서 지원하는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별한 절차없이 행정복지센터에 신청, 도움을 받았습니다.(자세한 신청방법, 하단 설명) 받는 기간 내내 나아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왜 이제 시작했을까라는 늦은 후회만 남았습니다.

심리적 불안과 우울, 짜증 등의 증상이 심하다면 꼭 추천하는 지원 정책입니다. 하단 내용에서 상세 정보 및 자세한 신청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정보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은 심리적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삶의 질을 높이고, 사회로 나아가는데 자신감을 얻도록 돕습니다.

지원자격

  • 지원자격 1 :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 청년
  • 지원자격 2 : 소득 및 재산 기준 상관없음
  • 지원자격 3 : (1순위) 보호연장아동, 자립준비청년 (2순위) 정신건강복지센터 의뢰한 청년

 

지원내용

전문심리상담사를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 제공합니다.

  • 사전 + 사후검사 1회(90분)
  • 전문심리상담 서비스 총 8회(일대일, 회당 50분)
  • 종결상담 1회

전문심리상담은 A형과 B형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선택은 본인의 의지 또는 상담사의 추천에 따라 정해집니다. 명시된 차이는 상담사의 자격증 등급과 상담 제공 인력 등이라고 합니다. 다만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차이가 없으니 A형으로 해도 무방하다 생각합니다.

종결상담은 시간 기준이 없습니다. 마지막 상담에 해당되기 때문에 지원자의 상태에 맞춰 정해집니다.


지원 가격 및 기간

총 10회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A형 본인부담금 : 6만원(총 60만원 중 정부지원금 54만원)
  • B형 본인부담금 : 7만원(총 70만원 중 정부지원금 63만원)

기간은 10회 기준, 보통 3개월 정도 걸립니다. 다만 재연장이 필요한 경우, 최장 12개월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월 4회(주1회)이며, 혹여 지원자의 사정이 있다면 변경이 가능합니다. 횟수 또는 시간이 늘어나길 원한다면 별도 개인부담을 통해 가능합니다.

지원금은 국민행복카드 계좌에 바우처 형태로 입금됩니다.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신청방법



 

신청은 온라인 또는 주민센터 방문, 총 2가지로 가능합니다.

 

온라인 지원

‘복지로’를 통해 간단히 지원/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온라인 신청

온라인 신청 경로 : 복지로 로그인 > 신청 > 복지서비스 신청 > 복지급여 신청 > 기타 > 청년마음건강지원 *해당 경로로 진행하시면 5분 이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 방문지원

주민등록상 기록되어 있는 현 거주지의 주민센터(동사무소)에 방문합니다. 신분증을 지참하고,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신청하러 왔다고 하면 친절히 안내해 줍니다.

가까운 주민센터 조회 -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주민센터에서 ‘사회보장급여 신청서’, ‘사회서비스 이용자 준수사항 안내확인 동의서’ 총 2개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하단 파일을 다운 받아 사전에 작성 후 방문하면 훨씬 빠른 절차를 밟을 수 있습니다.

▼ 서식 다운로드 ▼

사회서비스 이용자 준수사항 동의서

사회보장급여 신청서

 

조사 및 심사를 진행합니다. 대상자 승인이 되면, 지원자에게 절차 및 지원사항을 문자 및 전화로 전달합니다.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연장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은 기본 3개월(10회)입니다. 연장은 온라인 또는 주민센터를 통해 재신청하시면 됩니다. 초기 신청 때, 지원자격이 주어졌기 때문에 빠르게 진행됩니다. 연장은 총 3회, 최장 12개월까지 가능합니다.

다만 지원자의 요청만으로 되는 것은 아니며, 상담사의 판단과 합쳐져 결정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모르면 손해 보는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후기를 말씀드렸습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하단 링크의 ‘복지로’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복지로 청년마음건강사업 바로가기

인기 많은 컨텐츠
좋아할만한 글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