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불황으로 소자본 창업을 알아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초기비용이 낮다는 생각에 쉽게 선택했다가 빚만 떠안게 되는 경우가 수두룩합니다. 누구나 쉽게 창업할 수 있다는 장점은 곧, 쉽게 망할 수도 있다는 것인데요. 지금부터 소자본 창업 아이템, 금액별 종류별 총정리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알아보기에 앞서, 소자본 창업은 소액대출을 통해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하단 링크에서 최저금리 소액대출, 창업대출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1. 소자본 창업 아이템
소자본 창업이 각광을 받으면서 사실상 대부분의 업종이 아이템을 내놓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어떤 종류의 창업이 인기가 높을까요?
1-1. 소자본 프랜차이즈 창업
소자본 프랜차이즈 창업은 1부터 10까지 모든 절차를 교육 및 대행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직장을 그만두고 새출발하는 분들이 많이 선택합니다. 일반 프랜차이즈와 달리 가맹비와 교육비, 로열티를 모두 면제받아 부담없이 창업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성상 음식점이 많기 때문에 대중적인 아이템인 치킨과 피자, 분식이 많으며, 이외 디저트, 식사 아이템으로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수유리우동이나 유미카츠, 스시노백쉐프, 네모오징어, 디저트 39 등 입니다. 기존에 창업에 대해 전혀 지식이 없거나 마케팅, 입지, 인테리어 등을 진행하기 어려운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하단 링크에서 인기 소자본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 BEST 10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1-2. 소자본 무인 창업
소자본 무인 창업은 투잡 열풍이 불면서 많은 분들이 부업 형태로 많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초창기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나 무인카페 등으로 시작된 점포가 현재는 세탁소, 밀키트, 문구점까지 거의 모든 업종에 걸쳐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무인 창업의 장점은 인건비가 들지 않고, 적은 자본으로 쉽게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인데요.
전국에 500개가 넘는 매장을 보유한 더달달을 비롯해 올쿡24, 픽미픽미 등 30여 개의 무인 아이스크림 업체가 생겨났으며, 대단한 갈비나 고기클라스, 채선당 등 밀키트 브랜드로 범위가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하단 링크에서 소자본 무인 창업 브랜드 BEST 10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1-3. 소자본 술집 창업
소자본 술집 창업은 코로나 이후로 간단하게 술 한잔 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고급 안주보다는 밀키트에 가까운 가벼운 안주들이 주를 이루며, 따로 주방 인력을 두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술의 종류는 물론, 인테리어까지 다양화 하여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하단 링크에서 소자본 술집 창업 브랜드 BEST 10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1-4. 소자본 커피 창업
커피는 ‘창업’에 있어 단연 1순위로 메뉴입니다. 이에 따라 소자본 창업도 선두에서 많은 브랜드들이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무인 카페부터 1인 카페 등이 인기가 높으며, 맛과 가격, 편의성을 모두 잡아 점차 인지도도 올라가고 있습니다. 점주의 역할이 크지 않은 만큼 투잡, 부업을 위한 창업이 많습니다.
하단 링크에서 소자본 커피 창업 브랜드 BEST 10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소자본 창업 – 금액별
“소자본 창업이래봤자 2천, 3천 아니겠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소자본 창업은 생각 외로 100만원, 300만원, 500만원 등 정말 소액으로 가능한 브랜드도 포함하여 지칭합니다. 그렇다면 소액 창업의 대표 브랜드는 어떤 게 있을까요?
2-1. 100만원 소자본 창업
100만원대로 시작할 수 있는 창업이 있을까? 의문이 드시겠지만, 잘 찾아보면 있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샵인샵 냉면 브랜드인 ‘욕쟁이할매 불냉면’이 있죠. 신규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 혜택을 제공하며 100만원대 소자본창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1천만원 상당의 가맹비를 전액 면제해주고, 연 480만원 상당의 로열티 면제, 원가율 20% 공급 등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혜택을 이용해 많은 분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하단 링크에서 ‘욕쟁이할매 불냉면‘ 창업 정보를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2-2. 300만원 소자본 창업
300만원 소자본 창업은 100만원 창업과 동일하게 샵인샵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가맹비, 로열티, 교육비를 모두 받지 않고 초도물품 및 주방집기, 홍보비만으로 창업을 도와주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모락로제떡볶이’가 있습니다. 마진율 30%를 내고 있어 관심도가 높은데요.
하단 링크에서 ‘모락로제떡볶이’ 창업 정보를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2-3. 500만원 소자본 창업
경기불황 탓에 최대한 리스크가 적은 소자본 창업을 희망하는 분들이 늘어남에 따라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에서도 신규 창업비용보다 저렴하게 가맹점을 내주는 재창업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업체가 과일음료를 판매하는 ‘메가후르치’입니다. 가맹비, 물류보증금이 전혀 없으며, 마케팅 역시 본사에서 지원합니다.
하단 링크에서 ‘메가후르츠‘ 창업 정보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소자본 창업 현실
소자본 창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프랜차이즈든 개인 창업이든 각각 장점과 단점이 있기 마련인데요. 무조건 장점만 보고 시작할 것이 아니라 단점을 보완해 장점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을 늘 고민하고 연구해야 창업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나 언론에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볼 때면 나도 저렇게 돈을 벌 수 있겠지? 라는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은 좋지만, 그만큼 노력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실패할 수 있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소자본 창업 아이템, 금액별 종류별 총정리해 말씀드렸습니다. 소자본은 단순히 ‘돈이 적게 들어 부담이 적다’의 개념으로 시작하면 안 됩니다. 이에 들어가는 시간과 수많은 리스크들을 감안해야 합니다. 위 정보를 토대로 꼼꼼히 비교체크 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