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다 갚으면 신용등급 오를까? 이걸 모르면 죽어도 안됩니다
대출정보

고민을 하고 있는 여자

신용점수가 낮아 고민이신가요? 뭘 어떻게 해야 신용점수를 높일 수 있을지 난감하신가요? 인터넷 떠도는 정보로는 절대 점수를 높일 수 없습니다. 지금부터 ‘대출 다 갚으면 신용등급 오를까?’라는 주제로 정확한 정보를 전달 드리겠습니다.

읽는데 1분도 안 걸리니 신용점수를 올리고 싶은 분은 필독하시기 바랍니다.


대출 다 갚으면 신용등급 오를까?

우선 필자와 공유할 부분이 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현재 금융사에서는 ‘신용등급’은 없어지고 ‘신용점수’로만 책정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암묵적으로는 기존의 등급으로 저신용자를 구분하기 때문에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 신용등급 알아보기 - 대출 다 갚으면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과연 대출 다 갚으면 신용등급 오를까요?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입니다. 기본적으로 대출은 돈을 빌리고 갚는 행위 입니다. 이에 따라 상환을 꾸준히 잘하면 신용은 올라가는 것이 당연합니다.

더불어 성실상환의 조건이 되기 때문에 향후 대출 승인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그러나 변수가 있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오르지 않습니다. 바로 대출금액, 대출 수, 대출종류, 대출이력 등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항상 연체하던 사람이 특정 대출을 정확히 잘 상환했다고 하여 신용점수가 오르지 않습니다. 오히려 만기 상환을 해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 신용이력을 바탕으로 점수를 조정하기 때문입니다.

대출을 전액 상환한다고 하여 무조건 신용점수가 오르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꾸준히 장기간 대출을 상환해 나가는 것이 신용점수를 올리는데는 더 도움이 됩니다. 빠르게 신용점수를 올리고 싶다면 하단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법 7가지 알아보기 - 대출 다 갚으면

 

이런 것 때문에 신용점수 떨어져요!

신용점수는 쉽게 떨어지지만 올리는 건 어렵습니다. 이에 따라 신용을 떨어뜨리는 행동은 애초에 하지 않는 게 제일 좋습니다. 그렇다면 신용점수 하락 요인은 어떤 게 있을까요?

  1. 2금융권, 3금융권 대출
  2. 대출 수 증가
  3. 연체 발생
  4. 현금서비스

총 4가지 입니다. ① 2~3금융권은 받자마자 신용점수를 하락시킵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40~60점은 기본으로 떨어진다 생각해야 합니다.

또한 ② 대출 수가 급격히 증가하면 이 역시 하락 요인입니다. 특히 소액대출을 여러개 받으면 순식간에 신용등급이 바뀔 정도의 점수 하락이 있을 수 있습니다. ③ 연체는 대표적인 점수 하락 요인이기 때문에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④ 현금서비스는 “이 돈이 없어서 ATM을 이용한다고?”라고 판단한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상환이 어려운 사람으로 인식하기 떄문에 그만큼 신용도가 크게 낮아집니다.

위 4가지만 주의해도 신용점수가 하락하는 상황은 사전에 막을 수 있습니다. 내 신용점수를 매월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단 링크에서 무료 신용점수 조회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점수 무료 조회방법 바로가기 - 대출 다 갚으면

 

신용점수, 이걸 모르면 손해 봅니다

인터넷에는 신용점수 관련 잘못된 정보가 많습니다. 제대로 된 인지하고 있어도 신용점수 관리는 어렵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어떤 게 있을까요?


Q) 신용점수 많이 조회하면 점수 떨어진다?

아닙니다. 신용점수 조회를 많이 한다고 하락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정식 금융사(+대부업체)에 국한된 내용입니다. 즉, 불법업체를 통해 조회한다면 신용점수가 크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더불어 신용정보가 악용될 우려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신용점수 많이 조회하면...충격 결과

 

Q) 연체 전액 상환하면 점수 오른다?

절대 아닙니다. ‘연체’는 신용점수에 있어 최악의 요소입니다. 이미 신용이 크게 하락했기 때문에 상환을 한다고 하여 점수가 오르지 않습니다.

실제로 연체자의 상당수가 3개월 이내 큰 신용점수 하락을 겪습니다. 그러나 이를 본래 점수로 회복하기까지 2~3년의 노력을 합니다. 이마저도 절대 쉬운 게 아닙니다. 즉, 연체는 절대 하시면 안됩니다. 연체가 될만한 상황이라면 다른 대출로 이를 막는 것이 좋습니다.

최저금리 비상금 대출 BEST 10

급전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출은?

30분 이내에 입금되는 대출 10개

 

Q) 대출이 없으면 신용점수가 좋다?

아닙니다. 오히려 대출이 있는 것이 신용 관리에 훨씬 좋습니다. 대출은 돈을 빌리고 갚는 신용의 가장 기본이 되는 상품입니다. 이를 성실히 상환한다는 것만으로도 좋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대출이 없다면 신용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많지 않아 오히려 신용점수는 좋지 않습니다.

물론 대출이 없다고 하여 저신용자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1등급 정도의 신용점수를 올리려면 대출은 필수 조건입니다.

 

Q) 신용카드 할부는 신용점수와 관계없다?

관계 있습니다. 할부를 많이 한다는 건 빚이 쌓여간다는 것입니다. 즉, 부채 관리가 쉽지 않다는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신용점수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신용을 위해서는 되도록 할부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현재 할부가 많다면, 경제적 사정에 맞게 일시상환하여 줄이는 걸 추천합니다. 신용카드 할부는 대출과 다른 개념이기 때문에, 금액이 높아지면 연체와 동일하게 판단합니다.

 

Q) 소액 연체는 괜찮다?

“10만원 정도 소액연체는 괜찮아!” 맞는 말일까요? 이는 연체금액 기준을 30만원으로 잡기 때문에 나오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이 역시 신용점수가 하락하며, 더 나아가서는 신용카드 발급, 신규대출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소액연체는 단순 대출만을 이야기하는 게 아닙니다. 통신료, 관리비, 할부 등이 모두 해당됩니다. 단 1만원도 연체해서는 안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대출 다 갚으면 신용등급 오를까?’라는 주제로 정확한 정보를 전달 드렸습니다. 연체 없이 대출을 다 갚는다면 신용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 건 당연합니다. 다만 이외에도 신용 관리가 필수로 이뤄져야 하니 자주 점수를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인기 많은 컨텐츠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