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웠을때 어지러움 이유 6가지, 중대질환일 수도 있습니다
건강

누웠을 때 갑자기 어지러우신가요? 만약 이 같은 증상이 반복된다면 절대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되는데요. 지금부터 누웠을 때 어지러움 이유 6가지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증상이 있으신 분이라면 꼭 필독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누웠을때 어지러움 원인 알아보기

누웠을 때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는 주된 이유는 이렇습니다.


뇌질환 / 기립성저혈압 / 편두통 / 이석증 / 메니에르병 / 스트레스

각각 단순 어지러움뿐 아니라 동반 증상이 있기 때문에 특정 질환을 추측해볼 수 있는데요. 질환별 세부적인 증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뇌질환

뇌에 문제가 생기면 기본적으로 어지럼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뇌종양, 뇌졸중, 퇴행성 뇌질환 등이 대표적이며 누웠을 때뿐만 아니라 수시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음 및 언어 장애, 신체 마비 증상, 시력 저하, 두통 등이 동반됩니다. 뇌질환은 시간을 지체하면 치료 불가한 후유증을 남기기 때문에 의심된다면 바로 병원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2. 기립성 저혈압

기립성저혈압은 혈압 조절이 잘 안되면서 어지럼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특히 누워있다 일어날 때 많이 나타납니다. 머리가 빙글빙글 돌아가는 느낌이 나며, 눈앞이 캄캄해지는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호흡곤란, 뒷목 통증 등을 보이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탄수화물을 줄이고, 물을 많이(하루 2L 이상) 마시는 것만으로도 호전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미도드린, 항염증제 등을 투여와 동시에 재활(스쿼트)을 겸하게 됩니다.


3. 편두통

편두통은 머리로 흐르는 혈류가 일시적으로 많아짐에 따라 발생합니다. 머리 전반에 걸쳐 부분 부분 통증이 발생하며, 이와 더불어 심한 어지럼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두통이 5분 이상 주기적으로 지속된다면 이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만으로도 관리할 수 있으나 심하다면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이석증

이석증은 일상생활 중 갑자기 머리가 빙글빙글 도는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보통 1분 내외로 발생하며, 이내 자연적으로 좋아지게 됩니다. 특히 아침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어지러움뿐만 아니라 두통, 식은땀, 구역감, 구토, 두근거림 등이 동반되게 됩니다.

이석증은 별다른 치료를 하지 않아도 2~3주 지나면 자연치료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따를 정도라면 병원 치료를 받는 것이 빠른 회복에 좋습니다.

 

5. 메니에르병

메니에르병은 귀 속의 림프관에 림프액이 크게 증가하면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심한 어지러움과 함께 이명과 같은 귀울림, 물이 들어간 듯한 먹먹함, 청력 저하 등의 현상이 발생합니다. 보통 한 달에 1~10번 정도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특징이 있으며, 일상에 큰 불편을 가져오기 때문에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6. 스트레스

스트레스로 인한 일시적인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는 스트레스가 쌓이면서 머리에 혈액이 몰려 나타나는 것인데요. 수면장애, 운동부족, 장시간 컴퓨터 사용 등에 의해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과도할 경우 어지럼증은 물론, 식욕저하, 코피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 관련 궁금증

Q) 돌아누울 때 어지러움이 있습니다.

이는 이석증일 가능성이 큽니다. 돌아누운 방향 때문에 이석이 이탈한 것인데요. 다시 제자리로 누우면 증상은 사라지게 됩니다. 되도록 취침 시, 과다하게 몸을 움직이거나 젖히는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Q) 고개돌릴 때 어지러움이 있습니다.

고개를 돌릴 때마다 반복적으로 어지러움이 발생한다면 동반 증상을 체크해야 합니다.

메니에르병 : 구토, 현기증, 구역감
뇌출혈 : 청각장애, 마비, 시력저하
편두통 : 욱신거리는 머리 통증
중풍 : 신체 일부 마비, 언어장애

증상이 심하다면 신경외과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Q) 어지럼증 응급처치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일단 어지럼증이 발생했다면 머리를 움직이지 말아야 합니다. 누워서 20분 이상 충분히 휴식을 취하며, 증상이 나아지기 전까지 음식 섭취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만약 구역, 구토, 마비 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르게 병원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Q) 어지럽고 토할 것 같은 증상이 있어요.

갑자기 빙빙 도는 듯한 느낌과 함께 구역감을 느낀다면 이석증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석증은 자연스럽게 치료되나 일상생활이 불편하다면 빠르게 병원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신경과 또는 이비인후과에서 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Q) 혹시 뇌종양 아닐까?

빙글빙글 도는 듯한 증상이 수회 주기적으로 계속된다면 ‘뇌종양 어지럼증’을 의심해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지럼증을 동반하는 질환이 워낙 많기 때문에 이것만 가지고 단정 짓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만약 언어장애, 시력감퇴, 신경마비 증상 등이 있다면 뇌종양의 가능성이 크므로 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누웠을때 어지러움 이유 7가지를 말씀드렸습니다. 일주일 이상 증상이 동일하게 반복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인기 많은 컨텐츠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