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환암 초기증상 3가지, 필수 체크하세요
건강

고환암으로 의심되시나요? 고환암은 암 중에서 예후가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전이가 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한데요. 지금부터 사전에 체크할 수 있는 고환암 초기증상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환암 초기증상 알아보기

고환암 초기증상은 크게 3가지로 나타납니다.


1. 체모가 증가합니다.

고환암 초기에는 호르몬 이상으로 인해 체모가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평소에 털이 잘 나지 않던 곳도 유난히 길어지고 많아졌다는 생각이 들 게 되는데요. 이와 달리 머리카락은 심한 탈모 증상을 겪게 됩니다.

 

2. 가슴이 커집니다.

특별히 웨이트 운동을 하지 않는데도 가슴이 발달하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여성형 유방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3. 고환이 커지고 딱딱해집니다.

고환이 갑자기 심하게 커지거나 부어오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만졌을 때 딱딱한 느낌이 나지만 통증이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환 통증은 환자마다 상이하므로 일단 평소와 달리 딱딱하다는 느낌이 든다면 고환암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고환암 관련 궁금증 알아보기

Q) 고환암 진행속도는?

진행속도는 빠른 편입니다. 고환암은 초기에 증상이 거의 없고, 고환이 커지거나 딱딱해져도 별다른 통증이 없어 가볍게 넘기곤 합니다. 이에 따라 전이가 된 후 발견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폐 또는 림프절 전이가 일어나면 호흡곤란, 기침, 십이지장 전이라면 구토,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Q) 고환암 검사는 어떻게 할까?

고환암은 음낭 초음파 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전이가 의심되는 상황이라면 골반, 복막 CT 및 흉부 촬영이 추가되게 됩니다.


Q) 고환암 자연치유 가능할까?

불가능합니다. 고환암이 암 중에서 가장 예후가 좋은 암이긴 하나, 이 역시 전이가 되면 걷잡을 수없이 악화되게 됩니다. 수술 또는 치료만 하면 5년 이상 생존율이 93%가 넘기 때문에 반드시 항암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잘못된 민간요법은 치료를 더디게 하거나 오히려 완치를 불가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Q) 고환암 임테기로도 확인할 수 있을까?

고환암 환자 중의 30% 정도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를 통해 100%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고환암을 진단하는 용도로 쓰는 것은 적절치 않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고환암 초기증상 3가지를 말씀드렸습니다. 고환 관련 증상은 병원에 가기 꺼려져서 미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암의 특성상 며칠 차이로 전이가 이뤄질 수도 있기 때문에 절대 미루지 말고 가까운 비뇨기과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Cheerful24 재배포 금지 >

인기 많은 컨텐츠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