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만 있으면 1억 가능?’ 헤어디자이너 실제 월급 알면 놀라실걸요?
비즈

TV에서 유명한 헤어디자이너의 성공한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실제로 이를 롤 모델로 삼아 직업을 선택하는 학생들도 많은데요현 업계 종사자들은 TV 속 인물은 0.001%에 불과할 뿐이고 사실상 환경은 대한민국에서 최악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과연 헤어디자이너의 현실은 어떨까요?

●  ●  ●

헤어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헤어미용사 국가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하지만 어렵게 자격증을 땄다고 해서 끝난 게 아닙니다바로 헤어숍에 들어가 스텝 기간을 수료해야 하는 것인데요짧게는 1년에서 길게는 2년까지도 걸리는 스텝 기간은 교육이라는 명목하에 굉장히 고된 생활을 이겨내야 합니다.

하루하루가 현장에서의 시험이 되기 때문에 사실상 최소한의 휴식과 권리도 누리지 못하는 게 현실이라고 하는데요실제 스텝으로 일하고 있는 A 씨는 오전 10시에 출근해 밤 9시까지 총 11시간을 근무한다고 밝혔습니다만약 마지막 손님이 늦을 경우, 10시 11시에 퇴근하는 일도 많기 때문에 하루 12시간 이상 서 있는 채로 일한다고 하는데요.

계약서를 작성할 때도 출근시간만 명시해놓기 때문에 사실상 의미가 없는 것이라고 토로했습니다이것뿐만 아닙니다가장 큰 문제는 바로 이렇게 일을 하고도 최저임금에 한참 못 미치는 금액을 받는다는 것인데요.

출처 : 영화 ‘부당거래’

A 씨가 주 66시간월 265시간을 일하면서 받을 수 있는 돈은 190만원입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교육비 명목으로 40만원돈을 빼가기 때문에 사실상 통장에 들어오는 금액은 150만원인데요. 2021년 현재 최저 월급이 1,822,480원인 것을 감안했을 때정상적이지 않다 생각할 수밖에 없습니다교육 자체도 주 2시간 남짓해주는 게 다라고 밝혔습니다.

더불어 교육에 사용되는 가발이나 기타 용품들을 사비로 구입해야 하기 때문에 월급은 더욱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하소연했습니다스텝 기간을 보내고 있는 대부분의 직원들은 언제 될지 모를 정식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열악한 노동환경을 견뎌낸다고 합니다.

●  ●  ●

스텝을 거치면 과연 얼마나 벌까요정식 디자이너가 되면 단계별로 기본급을 받게 됩니다보통 180만원부터 200만원 정도의 기본급을 받으며 나머지는 인센티브로 추가 수당이 더해지게 되는데요인센티브는 헤어샵의 총매출, 직원의 경력고정고객 수 등을 감안하여 정해집니다.

강남 지역의 헤어샵은 대부분 매출 600~1,000만원에 25%, 1,000~2,000만원에 30%의 인센티브를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하지만 정식 디자이너가 된다 하여도 사실상 고정고객 확보에는 일정 기간을 보내야 하기 때문에 기본급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런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헤어디자이너의 타 직종 이직률은 높지 않습니다이는 직업의 특성상 오랜 기간 스텝 기간을 거치기 때문에 경력이 아까워서라도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것인데요. 2년 차 헤어디자인 B 씨는 직종을 바꾸고 싶다는 생각을 하루에도 수십 번 한다고 밝혔습니다더불어 다른 직업을 찾는 것에 어려움이 따르기도 하고곧잘 풀릴 것 같은 생각에 일을 놓지 못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대부분의 미용실이 동일한 조건에서 일을 하기 때문에 동종 업계의 이직은 사실상 큰 의미를 부여하기 어렵다고도 전했습니다스텝 기간 동안 뼈를 깎아 희생하고 견뎌야 결국 밥벌이를 할 수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헤어디자이너는 헤어샵 내에서 개인이 손님을 받아 운영하는 프리랜서 형태를 취하기 때문에 근로기준법에 도움을 받기도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그렇기 때문에 연차수당퇴직금실업급여를 못 받는 것인데요업계 종사자들은 근로기준법의 개정을 통해 이 같은 열악한 환경이 하루빨리 개선되길 바라고 있는 실정입니다.

저작권자 Cheerful24 재배포 금지 >

인기 많은 컨텐츠
좋아할만한 글
메뉴